본문 바로가기

여행·생활정보/생활정보

추석 연휴 응급 상황 대처법을 소개합니다! 휴일지킴이 약국, 소화 안될 때 지압법, 화상 입었을 때 화상응급처치법 등

응급상황 스마트폰

 

맛있는 음식이 너무 많은 명절, 평소보다 과식을 하게 되어 소화가 안될 때가 종종 있습니다. 혹은 음식물이 기도에 걸리거나 요리 중 화상을 입을 때도 있습니다. 건강 관련 응급 상황뿐만 아니라 귀성길 도로에서 갑작스러운 자동차 사고 보험처리로 당황할 때가 있는데요. 추석 연휴 응급 상황 발생시에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오늘은 추석 연휴 응급 상황 대처 방법, 휴일지킴이약국 등을 소개합니다.

 

추석 연휴 응급 상황 대처법 1. 소화 안될 때 효과 좋은 혈자리 지압법

 

혈자리 지압법

 

추석 음식은 맛이 있지만 기름진 음식이 종종 있는데요. 음식을 먹다가 배탈 났을 때나 소화 안될 때가 있을 수 잇습니다. 이럴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배탈났을 때 가장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은 혈 지압입니다. 특히 소화가 안될 때는 ‘합곡혈’이라고 하는 엄지와 검지 사이 움푹 들어간 부근을 지압하면 좋습니다.

 

주먹을 쥐었을 때 네 번째 손가락인 약지와 새끼 손가락의 끝이 닿는 곳인 ‘소부혈’도 소화가 안될 때 누르면 효과가 좋습니다. 소부혈로부터 엄지손가락 방향으로 1.5cm 정도 이동하면 손바닥 중앙에 ‘노궁혈’이라는 곳이 있는데요. 이 곳을 지압했을 때 역시 갑작스러운 소화불량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피로 회복에 좋다고 하니 평소에도 피곤함이 누적 됐을 때 지압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추석 연휴 응급 상황 대처법 2. 음식이 목에 걸렸을 때 응급 처치법

 

음식이 목에 걸렸을 때 응급처치법

명절 때 음식을 먹다가 음식물이 기도를 막는 응급상황인 기도폐쇄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기침을 유도해야 하는데요. 이 때 기침은 목이 아니라 복부에서 끌어올리는 기침이 필요합니다.

 

기도가 완전히 막히지 않은 기도폐쇄의 경우 대부분 기침을 통해 음식물이 배출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기침조차 할 수 없고 숨을 제대로 쉬기 힘든 상황이라면 우선 119에 연락 후 ‘하임리히법’이라는 응급처치를 시도해야 합니다. ‘하임리히법’은 환자의 뒤에 서서 주먹을 쥔 후, 양 손의 엄지를 환자의 명치와 배꼽 사이에 두고 명치와 배꼽 지점을 위로 밀쳐 올리는 응급처치 방법인데요. 기도폐쇄는 사망까지 직결될 수 있기 때문에 신속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추석 연휴 응급 상황 대처법 3. 화상 입었을 때 응급 처치법

 

화상대처법

 

튀김이나 구이 같은 명절 음식을 조리하다 보면 화상을 입을 위험도 있습니다. 화상을 입었을 때는 화상 부위에 옷이나 천이 붙지 않도록 조치한 후 흐르는 찬 물에 20분 이상 대고 있어야 하는데요. 화상 응급처치에 있어 주의할 점은 얼음을 직접적으로 대지 말아야 하는 것입니다. 잘못하면 동상에 걸릴 위험이 있기 때문인데요. 또한 된장, 기름 등을 바르는 민간요법은 금물이며 물을 적신 천을 대고 즉시 병원을 찾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추석 연휴 응급 상황 대처법 4. 추석 연휴에 여는 약국 정보, 휴일 지킴이 약국

 

휴일 지킴이 약국

 

추석에는 대부분의 약국이나 병원이 문을 닫습니다. 연휴에 약이 꼭 필요한 상황이라면 간단한 상비약은 편의점에서 구매할 수 있는데요. 편의점 상비약 종류는 해열제, 진통제, 소화제, 감기약, 파스 등이니 참고하세요.

 

약국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전문의약품이 필요하다면 ‘휴일지킴이약국’ 서비스를 이용하세요. ‘휴일지킴이약국’은 PC나 모바일로 접속 가능하며 지역별로 연중무휴약국, 구입 가능한 의약품을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휴일 운영 약국을 찾았다면 유선으로 운영여부를 한번 더 확인 후 방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추석 연휴 응급 상황 대처법 5. 추석 연휴에 여는 명절 병원 정보, E-GEN

 

추석 연휴 여는 명절 병원 정보

 

간단한 지압이나 약으로도 해결되지 않는 위급한 상황에는 신속히 응급실이나 병원에 가야 하는데요. 하지만 명절 연휴에 운영하는 병원을 어떻게 찾아야 할지 난감할 때가 많습니다.

 

이럴 때는 모바일이나 PC에서 응급의료포털 ‘E-GEN’에 접속해보세요! 국번 없이 119, 129(보건복지콜센터)나 120(시〮도 콜센터)으로 전화해도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E-GEN’ 사이트를 앱으로 만든 ‘응급의료정보제공’ 앱을 활용할 수도 있는데요. ‘응급의료정보’ 앱을 이용하면 사용자의 위치를 바탕으로 주변에 문을 연 병원 등을 지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야간의료기관, 응급처치 요령과 같은 유용한 정보를 손쉽게 제공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추석 연휴 응급 상황 대처법 6. 귀성길 고속도로 자동차 사고 시 대처법

 

고속도로 자동차 사고 시 대처법

 

명절에는 장거리 운전을 해야 하는 상황이 많다 보니 자동차 사고가 날 가능성도 높습니다. 실제로 손해보험협회와 보험개발원의 자료에 따르면 연휴 전날 사고는 4,315건으로 평상시 하루 평균 사고 건수인 2,979건보다 44.8% 늘어난다고 하는데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 귀성길 장거리 운전 전에 차량 점검으로 안전사고에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꼼꼼한 안전 점검에도 불구하고 갑작스럽게 자동차 사고가 났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선 첫 번째로 해야 할 일은 안전 비상등을 켜는 것입니다. 또 부상자가 있다면 즉시 119에 신고 해야 합니다.

 

두 번째로는 갓길로 차량을 이동시켜야 합니다. 그리고 운전자와 동승자는 갓길 밖으로 피해 있어야 하는데요. 갓길에 서있다가 2차 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 꼭 자동차는 갓길로, 사람은 가드레일 밖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도록 합니다.

 

세 번째로 2차 사고 예방을 위해 안전 삼각대를 설치하는 것입니다. 주간에는 차로 후방 100m, 야간에는 200m 지점에 놓습니다. 네 번째로 112와 한국도로공사(1588-2504)에 사고 위치, 피해 상황을 신고합니다. 그리고 자동차보험 사고처리를 위해 가입해둔 보험사에 신고합니다.

 

또한 사고 시 한국도로공사의 무상긴급견인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서비스 대상 차량은 일반 승용차, 16인 이하 승합차, 1.4t 이하가 해당하며 안전지대인 휴게소, 졸음쉼터까지의 견인비용은 도로공사가 부담하는데요. 그 이후로는 운전자가 부담하거나 보험사 견인 서비스를 이용해야 합니다. 한국도로공사 콜센터 1588-2504로 전화 또는 ‘도로이용불편척척해결서비스’ 앱을 사용하면 됩니다.

 

회사명 

전화번호 

AXA손해보험

 1566-1566

 메리츠화재해상보험

 1566-7711

 한화손해보험

 1566-8000

 롯데손해보험

 1588-3344

MG손해보험 

 1588-5959

 흥국화재해상보험

 1688-1688

 삼성화재해상보험

 1588-5114

 현대해상화재보험

 1588-5656

 KB손해보험

 1544-0114

 DB손해보험

 1588-0100

 The-K손해보험

 1566-3000

 

지금까지 추석에 발생할 수 있는 응급상황 대처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대처법도 중요하지만 늘 사고가 발생하지 않게 예방하는 것도 중요하겠죠? 안전하고 건강한 명절 보내고 혹시 모를 응급상황을 대비해 위 정보를 기억하세요!

 

오션월드는 추석에도 라이프가드와 함께 안전한 물놀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추석을 활용한 가족 여행지로도 안성맞춤인데요! 특히 10월 6일까지 오션월드 프로모션으로 제휴 카드(신한, KB국민, BC, NH농협, 롯데) 결제 시 50% 할인 혜택도 있으니 적극 활용하세요!